해외 바이어에게 우리 상품을 알리기 위해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이메일 전송'입니다. 이메일은 해외에 있는 바이어에게 빠르게 컨택할 수 있는 무료 소통 수단이므로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하는 비즈니스 도구 중 하나인데요! 어떻게 이메일을 쓰느냐에 따라 답변 확률도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이어에게 보내는 제안 메일의 회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목을 개인화하세요.
제목에 바이어의 이름이나 회사명을 넣어, '당신에게만 특별히 보낸 메일'이라는 느낌을 주세요. 개인화된 메일은 스팸으로 처리되는 가능성을 줄여주고 이메일 오픈율을 높여줍니다. 메일을 열어봤는데 제목이나 내용 자체가 나한테만 보내진 느낌이 아니라면 읽지 않고 삭제하게 됩니다. 길이는6단어 내외로 간결한 제목을 추천합니다.
서론에서 신뢰도를 높이고, 본문은 간결하게 쓰세요.
서론에서 바이어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간결한 자기소개와 이메일을 보낸 목적을 설명하세요. 이때 바이어 회사의 최근 동향을 언급하거나, 바이어가 관심을 가질만한 맞춤 내용을 포함하여 바이어가 이메일을 끝까지 읽도록 만드는 것도 TIP입니다.
기업소개를 할 때는 기업 홈페이지 url을 하이퍼링크로 첨부하고, 우리 기업의 고객사 레퍼런스도 함께 제공하여 바이어에게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전달하세요.
특히 해외의 모르는 사람이 보낸 이메일이기 때문에, 바이어가 피싱 메일인지 의심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url을 그대로 첨부하지 말고,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여 한끗이 다른 디테일을 챙겨보세요.
결론은 행동 유도와 감사 인사로 마무리하세요.
결론에서는 바이어에게 바라는 기대 사항이나 요청 사항을 남겨 바이어의 행동을 유도하세요. ‘이번주까지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번주 내로 연락주세요' 등의 행동 유도 문장을 추가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감사 인사와 함께 서명란에 본인의 영문 서명 및 명함 정보를 추가하여 상대방에게 마지막까지 신뢰도를 주세요. 서명이나 명함 이미지를 꼭 첨부하여 관심 있는 바이어가 우리 회사에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만드세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메일보다는 개인화된 메일이 더 많은 관심을 받으며 회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한 메일 작성을 통해 해외에 있는 바이어와의 컨택에 성공해보세요.